[E모저모 Vol.18] K-배터리 투자의 시작과 끝, 세가지 ETF 투자법 비교 분석
2023년의 대한민국 주식시장을 “하드캐리” 했고, 앞으로도 해나갈 K-배터리(2차전지)!
* 기사출처 : 이데일리
혹시 FOMO(Fear of Missing Out)를 느끼고 계시진 않나요?
혹은 배터리주, 이미 방전 시작됐다고 판단하시나요?
시장의 향방은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지만, 많은 시장 전문가들은 23년 하반기 주도 섹터는 2차전지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성장성과 모멘텀이 가장 큰 섹터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인데요. 글로벌 EV 수요 전망은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약 25%, 특히 미국 시장은 약 59%로 가장 높습니다. 우리가 주목할 점은 이 때문에 그동안 미국 시장에서 수주 실적이 가장 높았던 국내 업체들의 성장 전망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거죠
이러한 기대감에 투자하시고 싶은 바로 그 분들을 위해 준비한 K-배터리 ETF의 시작과 끝!
각기 다른 컨셉의 KBSTAR K-배터리 ETF 투자법 세 가지를 비교 분석해 봤습니다.
2차전지 테마 전반에 보다 액티브하게 투자!
VS 그 중에서도 시장을 하드캐리하는 대표주자들에 집중 투자!
VS 아직 덜 주목받은 신예를 선별해 투자!
□ 첫째, 어느덧 ‘국민 테마’가 되어버린 2차전지! 하지만 배터리셀, 양극재/음극재, 신규 소재, 장비 등 관련 분야만 해도 제각각… 시장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지는 투자 매력도에 따라 액티브하게 투자하고 싶다면.
유연한 시장 대응을 통해 2차전지 관련주에 스마트하게 투자하는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가 있습니다.
기초 지수를 그대로 추종해야 하는 패시브 ETF는 운용 전략의 특성상 세부 업종별 비중 조절을 통한 시장 대응이 어렵지만,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는 가능합니다.
KBSTAR 2차전지 액티브ETF의 특징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포스코퓨처엠 등 2차전지 대형주도주에 대한 의존도를 대폭 낮췄다는 점 입니다. KBSAR 2차전지액티브 ETF는 2차전지 대형 주도주 비중이 47% 수준으로 타사 2차 전지 테마 ETF 대비 낮아서, 특정 종목들의 주가 등락이 ETF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낮아요. 대신, 안정적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2차전지 산업에 신규 진출하는 기업들 비중을 약 15% 정도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 둘째, 배터리 셀(Cell), 양극재, 음극재, 장비, 기타소재 등등 2차전지 시장 안에서도 이토록 다양한 분야와, 많고 많은 종목들 하나하나를 신경쓰고 싶지 않다면.
2차전지 산업을 리딩하는 대표주자 Top10을 엄선해 집중 투자하는 KBSTAR 2차전지TOP10 ETF가 있습니다.
이 상품의 장점은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의 소수종목 투자로도 2차전지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이 2차전지 관련 기업의 전체 시가총액에 약 91%(2023. 8월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많은 종목에 신경쓰지 않고도 2차전지 산업 전반의 투자 성과를 누릴 수 있는 점, 시가총액이 큰 대형주에만 투자해서 비교적 안락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 또한, 에코프로-에코프로비엠, 포스코홀딩스-포스코퓨처엠,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등의 수직계열화를 통해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대형주에 집중 투자할 수 있다는 점 등이 KBSTAR 2차전지TOP10 ETF의 특징입니다.
심지어 시장에서 유통될 수 있는 ‘유동주식만을 고려한 시가총액’을 결정해 투자비중에 반영합니다. 종목별 최대 편입 비중 15%를 적용해 매분기 리밸런싱 함으로서 시총이 아주 큰 종목에 대한 쏠림현상을 방지하죠.
□ 셋째, 전국의 수십만 투자자들이 다 아는 이미 덩치 큰 종목들 외 2차전지 산업에서 파생된 아직 ‘덜 큰’ 라인업에 눈길을 돌리고 싶다면.
전기차 시장과 함께 동반 성장 할 수 밖에 없는 또 다른 전기차 관련 핵심 산업,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가 있습니다.
※ 배터리 리사이클링이란?
> 수명이 다한 전기차 배터리에서 리튬, 코발트, 니켈, 코발트 등 핵심 광물을 추출하여 재활용하는 것
> 전기차 시장이 성장할수록 광물의 공급 부족 현상은 더욱 심화될 전망
>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광물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면, 공급 증가 따른 가격 안정화 기대감↑
> 2035년 배터리 핵심 광물 수요의 15% ~ 30%가 리사이클링을 통해 생산될 전망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 ETF는 국내 상장 배터리 리사이클 관련 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기초지수인 iSelect 배터리 리사이클링 지수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과 연관도가 높은 종목일수록 포트폴리오에 높은 비중으로 반영한다는 것이 포인트.
편입 종목의 비중을 결정함에 있어 유동시가총액보다, 연관도 스코어에 더 높은 가중치를 주기 때문에, 초대형주 비중이 포트폴리오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존 2차전지 관련 ETF와도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됩니다.
2차 전지 ETF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 분들도 포트폴리오 중복에 대한 고민 없이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에도 투자 가능!
지금까지 살펴본 세가지 K-배터리 ETF투자 방법, 여러분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아래 '상품 자세히 보기'를 통해 알아보세요!
▶ KBSTAR 2차전지TOP10 ETF (상품 자세히 보기)
▶ KBSTAR 2차전지TOP10인버스(합성) ETF (상품 자세히 보기)
▶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 (상품 자세히 보기)
▶ KBSTAR 배터리 리사이클링iSelect ETF (상품 자세히 보기)
※상품개요
※투자위험
※유의사항
· 상기 투자위험은 투자신탁의 주요 위험을 발췌한 것이며 투자위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자산가격변동, 환율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 개정 등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준법감시인 심사필 : 투자광고 2023_878(다)(2023.09.11~2024.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