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ETF 마켓리포트

2022.08.08

[E모저모 Vol.3] 끊이지 않는 정책 모멘텀, 이번에는 미국이다_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of 2022)이 상원을 통과하면서 클린에너지 테마가 다시 한번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반도체 등 그 동안 시장을 주도했던 테마가 주춤한 가운데 클린에너지 테마가 2022년 가장 뜨거운 테마 중 하나로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3줄 요약 >

√ 3,690억 달러 규모 친환경/기후변화 지원 계획을 담고 있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통과

√ 탄소중립 2050 목표 달성, 에너지 안보를 위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속도 빨라질 전망

√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ETF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투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클린에너지, 도대체 무슨 상관?

202287(현지시각)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상원을 통과하며 클린에너지 테마가 시장의 주목을 다시 한번 받고 있습니다. 해당 소식에 클린에너지 테마가 환호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전체 예산 7,390억 달러의 약 50%3,690억 달러가 친환경/기후변화 관련 지원 예산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죠태양광, 풍력, 수소 등 친환경 산업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 자료: 삼성증권(2022.07)


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클린에너지 산업 육성에 미온적이었던 미국의 탈탄소 움직임도 본격화 되는 모습입니다.


유럽에게 클린에너지는 생존의 문제

유럽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이후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 러시아의 화석연료 수입의 단계적 축소를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이 처한 현실은 녹록지 않습니다. 2020년 기준 유럽은 전체 에너지의 58%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그 중 석유 29%, 천연가스 43%, 석탄 54%를 러시아로부터 수입하고 있죠. 실제 EU에너지는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이 중단되면 EU 성장률이 1.5%p 하락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의 탈탄소, 클린에너지 산업 육성은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독립을 이루기 위한 유럽의 불가피한 선택인 셈이죠.


※ 자료: 유진투자증권(2022.07), Eurostat, 2020년 기준


유럽의 굳은 의지는 2022518일 발표한 REPowerEU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t for 55를 발표 한지 1년이 지나지 않아 Fit for 55업그레이드 버전REPowerEU를 발표했는데, 핵심목표로 러시아에 대한 화석 연료 의존도 축소로 제시하고 있죠. REPowerEu2030년 까지 유럽의 에너지소비에서 클린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 목표를 45%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클린에너지, 앞으로도 끊이지 않을 모멘텀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주요국들이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클린에너지 관련 정책 모멘텀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관련 산업에 대한 대대적 지원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관련주들의 실적 성장도 기대할 수 있죠. 클린에너지를 단기 테마가 아닌 중장기 유망테마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자료: KB자산운용, 보도자료 종합


정책 모멘텀과 실적 모멘텀을 겸비한 클린에너지 테마에 효과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ETF가 있습니다.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ICLN)과 동일한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상장 ETF태양광, 풍력, 수소 등 클린에너지 관련 글로벌 핵심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자료: S&P, Bloomberg, 2022.07.29 기준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ICLN)는 최대 운용 규모를 자랑할 뿐 아니라 다른 클린에너지 ETF 대비 변동성이 낮아 클린에너지 테마에 중장기적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ETF 입니다. 친환경과 직접적인 관련도가 높은 기업들 비중이 높고, 다른 클린에너지 ETF 대비 유럽 비중이 높아 지역별 분산투자 효과가 우수하죠.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ETF에 투자하면, 환전 수수료, 높은 매매 비용 등 대한 추가 부담 없이 글로벌 대표 클린에너지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 그리고 국가 안보 차원의 에너지원 확보 전쟁. 화석연료에서 클린에너지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입니다. 클린에너지 산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핵심기업에 분산투자하는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ETF에 투자해 보세요.


자세한 상품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자세히보기)


※ 상품개요

· 상기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상기 명시된 총 보수와 함께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투자위험



※ 유의사항

· 상기 투자위험은 투자신탁의 주요 위험을 발췌한 것이며 투자위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심사필 : 투자광고 2022_717(다)(2022.08.08~2023.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