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모저모 Vol.1] 2차전지 액티브로 투자해야 하는 이유_KBSTAR 2차전지액티브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테마 2차전지, 그러나 선택지가 많아 오히려 더 고민 되는 2차전지 ETF,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까요?
< 3줄 요약 >
√ 기존 상장 2차전지 ETF는 모두 기초지수 추종을 목표로 하는 패시브 ETF
√ 2차 전지 밸류체인 내에서도 업황에 따라 투자 매력도가 달라질 수 있음
√ KBSTAR 2차전지 액티브 ETF, 유연한 시장 대응을 통한 2차전지 관련주 투자 가능
많아서 고르기 더 어려운 2차전지 ETF
국내 ETF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테마 ETF는 2차전지 입니다. KBSTAR 2차전지 액티브 ETF를 제외한 국내 2차전지 ETF 3개의 규모는 무려 3조원에 달하며, 국내 2차전지 관련주에 일부 투자하는 글로벌 전기차, 2차전지 테마 ETF까지 더 하면 그 규모는 훨씬 더 크죠.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는 국내 2차전지 테마 ETF 중 유일하게 액티브 전략을 사용하는 ETF랍니다. 기초지수와 상관계수를 0.7 이상 유지해야 하지만 패시브 ETF 대비 유연한 운용이 가능하죠.
액티브가 좋아? 패시브가 좋아?
영원히 풀리지 않을 난제이지만 2차전지 투자는 액티브 전략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모두 2차전지 관련주로 불리지만 세부 업종별로 들여다 보면 배터리셀, 양극재/음극재, 신규 소재, 장비 등 시장 상황에 따라 투자 매력도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기초 지수를 그대로 추종해야 하는 패시브 ETF는 운용 전략의 특성상 세부 업종별 비중 조절을 통한 시장 대응이 어렵지만,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는 가능하답니다.
2차전지, 이렇게 투자해 봤니?
액티브 전략으로 운용하는 KBSTAR 2차전지액티브의 포트폴리오의 특징 중 하나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등 2차전지 대형주도주에 대한 의존도를 대폭 낮췄다는 점 입니다.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는 2차전지 대형 주도주 비중이 47% 수준으로 타사 2차 전지 테마 ETF 대비 낮아서, 특정 종목들의 주가 등락이 ETF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낮죠.
※ 6개 종목: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비엠, 엘엔에프, 포스코케미칼
※ 출처: Dataguide. 2022.05.31기준
※ 포트폴리오 적용 기준일 시장 상황 및 운용 판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기존 2차전지 관련주들 뿐만 아니라 신규 2차전지 관련주를 추가로 발굴해서 편입하고 있습니다.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는 본업에서 발생하는 안정적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2차전지 산업에 신규 진출하는 종목들 비중이 약 15%를 차지하고 있죠. 향후 2차전지 관련 신규 사업에서 의미 있는 매출이 발생한다면 주가가 한 단계 올라 서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 년간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던 현대차가 2021년 초 수소차 ‘넥소’와 전기차 플랫폼 ‘E-GMP’를 등에 업고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것과 유사한 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겠죠.
※ 기간: 2015.01.02~2022.06.22
※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는 현대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음
해당 종목들은 기존 패시브 2차전지 ETF의 기초지수에는 없는 종목들이라 기초 지수의 종목 리밸런싱이 일어나기 전 까지는 ETF를 통해 투자하고 싶어도 투자할 수 없는 종목들입니다.
그 어느 때 보다 성장주에 대한 신중한 투자 전략이 필요한 이 시점, KBSTAR 2차전지액티브 ETF에 투자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상품개요
· 상기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상기 명시된 총 보수와 함께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투자위험
※ 유의사항
· 상기 투자위험은 투자신탁의 주요 위험을 발췌한 것이며 투자위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준법감시인 심사필 : 투자광고 2022_558(다)(2022.06.23~2023.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