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모저모 Vol.15] 여유자금! 이젠 MMF가 아닌 머니마켓 ETF로! KBSTAR 머니마켓액티브
최근 MMF에 투자하는 고객들이 증가한다는 기사들이 간혹 보이는데요. MMF? MMF가 대체 무엇일까요?
단기자금의 1번 타자, 바로 MMF(Money Market Fund)
목돈이 있어도 곧 언제 사용해야 할지 예상하기 어려운 돈이라면 만기가 정해진 상품에 가입하기 힘들죠. 그리고 투자를 하다가도 시장이 어려울 때는 잠시 피난처가 필요할 때도 있죠. 이럴 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투자상품이 바로 MMF(Money Market Fund)입니다. MMF는 우리말로 단기금융펀드라고 하는데, 고객이 맡긴 돈을 양도성 예금증서, 기업어음 같은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해 성과를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입출금이 비교적 자유로우면서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니 2023년 3월말 기준으로 약 200조원 가까이 되는 많은 자금이 MMF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 국내 MMF 시장규모 ] (단위 : 조원)
* 출처 : 금융투자협회
머니마켓펀드(MMF)의 역사
머니마켓펀드는 1971년 미국 금융기업 메릴린치에서 리저브펀드(Reserve Fund)라는 이름으로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도 저축예금 이자보다 단기국채나 기업어음(CP)등에 투자하는 머니마켓펀드가 더 높은 이자를 지급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단기 유휴자금의 운용 대안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인덱스펀드의 최고 명가인 뱅가드의 창립자 존 보글도 사실 인덱스펀드나 ETF가 각광받기 전까지는 머니마켓펀드가 회사를 지탱하는데 큰 일조를 했다고 인정할 정도였죠.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10월부터 투자신탁사를 통해 판매가 개시되었는데 당시 큰 인기를 끌었으나 원금보장이 되는 CMA 상품이 등장하면서 찾는 사람들이 줄었습니다.
머니마켓펀드(MMF)의 투자대상
각 나라마다 머니마켓펀드를 운용하는 투자대상에 대한 기준은 일부 상이하나, 기본적으로 초단기금융상품이기 때문에 투자자산의 잔존만기도 아주 짧은 형태입니다. 우리나라의 현재 MMF의 경우 국채, 특수채 등의 우량신용등급의 채권이나 회사채, CP, 전단채 중 1년 이내의 채권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채권의 종목별로 AAA 등급은 5%, AA 3%, CP기준 A1 3% 이상 담지 못하게 분산투자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또한 펀드 내에 유지해야 하는 현금 유동성 의무도 있습니다.(7영업일 유동성 30% 유지) 이와 같은 요건은 과거 외환위기나 카드채 사태와 같은 신용위험 구간에 문제가 발생했던 경험을 통해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긍정적 규제이나 반대로 투자자에게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기 어려운 걸림돌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머니마켓펀드를 이제 ETF로~!!
이번 5월 9일 KBSTAR 에서는 과거의 머니마켓펀드와 유사한 머니마켓ETF를 상장하는데요. 단기채권 및 CP, 전단채 그리고 일부 현금성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유사하나, 과거 MMF보다 완화된 요건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성과를 추구하는 상품입니다. 구체적으로 이번에 나온 KBSTAR 머니마켓액티브ETF는 특정 채권 한 종목을 10%까지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 MMF대비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잔존만기에 대한 요건도 120일 이내로 상대적으로 여유가 생겼습니다.(실제 평균 70~80일 수준으로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과가 더 나아지겠죠?) MMF를 여유자금의 안식처로 투자하시거나 다른 ETF에 투자하기 전 대기자금의 투자대안을 찾던 분께는 아주 희소식일 수 있습니다. 거래의 편의성은 ETF와 동일하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KBSTAR 머니마켓액티브ETF(A455890). 이제 MMF도 ETF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KBSTAR 머니마켓액티브 ETF의 장점
우선 MMF를 ETF로 상장시켰기 때문에 거래의 편의성면에서의 장점도 있지만, KBSTAR 머니마켓액티브ETF의 가장 큰 매력은 단기채권에 투자하면서도 추가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AAA등급의 은행채 및 A1등급의 우수한 전자단기사채 등에도 투자하면서 약 20%정도의 레포매도전략(현금 차입 후 수익성 자산에 더 투자하는 전략)을 사용해 수익률을 더할 수 있는데요. 추가로 매수하는 자산도 단기자산이기 때문에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조금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급격한 시장금리의 상승은 채권가격의 하락을 가져오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손실을 볼 수 있으나, 포트폴리오의 특성상 제한적인 손실이며, 시나리오 상 회복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초단기형태의 ETF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여유자금의 안식처로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KBSTAR 머니마켓액티브ETF가 이제 투자자분들에게 초단기금융상품의 정답을 드립니다.
※ 상품개요
* 상기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투자 위험
※ 유의사항
· 상기 투자위험은 투자신탁의 주요 위험을 발췌한 것이며 투자위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 및 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 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 개정 등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준법감시인 심사필 : 투자광고 2023_334(다)(2023.04.25~2024.04.24)